금융소비자 보호 체계
1. 금융소비자 보호 헌장
무림캐피탈㈜ 모든 임직원은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유익한 상품과 서비스로
금융소비자로부터 신뢰받는 금융회사가 되고자 다음 사항을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1. 금융소비자의 자산과 개인(신용)정보를 보호하고 적법하게 관리하겠습니다.
2. 금융소비자의 불편사항은 공정하고 신속하게 해결하겠습니다.
3. 금융소비자에게 권익을 침해하는 불건전 영업행위를 근절하겠습니다.
4. 금융소비자에게 불합리한 차별 없이 공정하고 평등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5. 금융소비자의 성공과 건강한 금융문화 정착에 앞장서겠습니다.
2. 민원 프로세스
1) 민원접수(홈페이지, 전화, fax, 우편 등)
- 접수 방법 : 고객센터 > 상담/민원/열람 신청 > 민원신청
2) 접수완료
- 민원 접수 확인 후 처리 담당자 지정
- 민원 접수자에게 이메일, 전화 등을 통해 접수 완료 안내
3) 민원처리
- 민원 처리는 접수일로 부터 14영업일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함
- 외부기관(금융감독원 등)으로부터 이관된 민원 제외
다음과 같은 경우 민원 처리가 지연되거나 불가할 수 있음
- 민원인의 귀책사유로 민원처리가 지연되는 기간
- 민원서류의 보완 또는 보정에 소요되는 기간
- 검사, 조사 및 외부기관 질의 등에 소요되는 기간
4) 민원종결
- 민원 접수자에게 이메일, 전화 등을 통해 민원 처리 결과 안내
- 대외기관(금융감독원 등)으로부터 이관된 민원은 해당 기관으로 민원처리 결과 회신
5) 민원사무편람
- 열람 방법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74번 민원사무편람 [바로가기]
3. 분쟁조정 및 피해구제 절차
금융거래 관련 분쟁 발생 시 합리적이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처리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분쟁조정 문의 및 신청은 금융소비자보호 책임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소비자보호 책임자 : 02-3709-8850
4. 상품개발 프로세스
1) 기획단계
- 고객의 니즈 파악 및 시장분석
2) 개발단계
- 금융소비자 보호 관련 사항, 법규준수 등 체크리스트를 통한 점검
- 설명의무 준수 및 불완전판매방지 검토
- 약관 및 상품설명서 적정성 점검
- 소비자보호 부서의 사전 협의
3) 사후관리
- 설명의무 준수 및 소비자 민원 발생 여부 모니터링
5. 상품판매 준칙
무림캐피탈㈜은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상품판매 준칙을 정하여 운영
하고 있습니다.
1) 신의성실의 의무
금융상품을 판매할 때 업무의 내용과 절차를 공정히 해야 하며, 정당한 사유없이
금융소비자의 이익을 해치면서 회사가 이익을 얻거나 제3자가 이익을 얻도록 하지 않는다.
2) 차별 금지
정당한 사유 없이 성별ㆍ학력ㆍ장애ㆍ사회적 신분 등을 이유로 계약조건에 관하여
금융소비자를 부당하게 차별하지 않는다.
3) 적합성 의무
금융소비자가 적합한 상품을 구매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금융소비자의 정보(성향, 연령, 재무상태, 소득, 취약한 소비자)를 파악하여
해당 금융상품이 부적합한 경우 권유하지 않는다.
특수 수집된 정보를 고려하여 취약한 금융소비자(65세이상 고령층, 주부 등)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상품설명 강화 등의 조치를 취한다.
4) 적정성 의무
법령에서 정한 금융상품을 금융소비자가 계약하려고 할 때 금융소비자의
연령, 자산, 소득 등을 파악하여 부적정한 경우 이를 고지한다.
투자성 상품 구매 시 투자성향 진단 및 적합성 보고서 등을 제공할 수 있다.
5) 설명의무
일반금융소비자에게 금융상품 계약 체결을 권유하거나 일반금융소비자가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금융상품의 중요한 사항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6) 불공정 영업행위 금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금융상품 계약체결과
관련하여 편익을 요구하거나 제공받지 않는다.
7) 부당권유행위 금지
금융상품의 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알리거나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알고도
알리지 않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금융상품 내용의 일부에 대하여 비교대상 및 기준을 밝히지 아니하거나
객관적인 근거 없이 다른 금융상품과 비교하여 해당 금융상품이 우수하거나
유리하다고 알리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8) 광고 관련 준수사항
금융상품 등에 관한 광고 시 법령에서 정한 기준을 준수한다.
9) 정보보호의 원칙
금융상품의 판매와 관련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및 활용이 필요한 경우 명확한 동의
절차를 통하여 그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 · 활용하고, 당해 정보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관리하며, 당해 목적 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10) 권한남용금지의 원칙
금융소비자의 의사에 반하는 다른 금융상품의 구매를 강요하지 않는다.
대출상품 등과 관련하여 부당하거나 과다한 담보 및 보증을 요구하지 않는다.
부당한 금품 제공 및 편의 제공을 금융소비자에게 요구하지 않는다.
직원의 실적을 위해 금융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한 계약조건의 금융상품을 추천하지 않고
다른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6. 유익한 금융소비자 정보
1)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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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 생활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금융감독원 사이트입니다.
2) 금융상품 비교 한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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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 사이트입니다.
3) 금융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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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익한 실용 금융 생활정보를 금융감독원이 선정하여 알기 쉽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4) 금융분쟁 판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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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금융관련 판례 정보 모음입니다.
5) 분쟁조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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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비자 경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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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감독원에서 전파한 소비자 경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